본문 바로가기

Agile

르네상스 클럽(Renaissance Club)

"Lean Software Development(이하 LSD)"을 깊게? 공부하기 위하여 스터리 그룹이 형성되었습니다.

같은 부서의 동료가 아닌 타 부서의 동료 두 분과 함께 시작하기로 하였습니다.

원래 두 분이서 하기로 했는데 저도 끼워 주십사~ 하여 오늘 모임의 첫 시간을 가졌습니다.

스터디 교재 : 린 소프트웨어 개발, 린 소프트웨어 개발 적용, 그 외 모든 정보들...

2시간의 동안 각자가 생각하는 LSD와 애자일 그리고 우리가 진행하고 있는 과제에 대해서 편하게 이야기 하였습니다.

원래 딱딱한? 스터디 모임이 아닌 책을 읽고 스스로 습득한 내용을 편하게 이야기 하기로 한 것이기 때문에 부담이 없었습니다. 다만 스스로 떳떳하게 하기 위해서 포펜딕 부부의 강의 내용도 다시 보고 국내 강연 녹취도 들어 보았습니다.

이런 이야기를 하던 중 비닐봉다리님(이름을 적을까? ^^)께서 우리의 모임을 르네상스 클럽으로 하자는 제안을 하셨습니다.
원래 계획 중 이셨던 것 합니다. ^^;

르네상스 클럽에 대한 소개는 XP 사용자 모임내용을 참고하세요.

간략하게 설명을 드리면...
 - XP 사용자 모임 소그룹 스터디 모임 중 하나.
 - 생각을 곱하는 모임
 - '르네상스맨'의 정신을 잇는 프로그래머들의 모임
 - 모임의 구성원 : Participants, Facilitator, Recorder
입니다.

르네상스 클럽이 하나의 스터디 그룹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모임, 스터디를 하는 프로세스?라고 생각합니다.

다큐먼트모드를 위한 툴은 스프링노트의 그룹노트를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.

다음 RC에 참석하기 전에 LSD책을 다 읽고, 포펜딕 부부 강연 동영상과 국내 강연 노취록을 듣고 오기. 책을 못?읽고 오더라도 2주 동안 열심히 살고 열심히 생각하기.

다음 RC는 2주 후에 있습니다.

※ SRC(가칭) 모임에 함께 하실 분들을 모집합니다. 근데 일단 저희 회사 분들만...(취지?에 어긋나는 군요...)